[찬미의 감정코칭] 두가지 생각에 대한 이해

충북넷 | 기사입력 2019/07/02 [11:17]

[찬미의 감정코칭] 두가지 생각에 대한 이해

충북넷 | 입력 : 2019/07/02 [11:17]

▲ 박찬미 감정 코치     © 충북넷



우울증 치료를 받고 있던 스타가 또 스스로 세상을 등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우울증 치료를 받던 중이란 설명에 마음이 쓰인다.

 

우울증은 생각의 병이기 때문에 더욱 안타까운 마음이다. 사람은 신체에 큰 이상이 생길지라도 치료하면 살아갈 수 있지만 실체가 없는 생각 때문에는 죽는다. 잘못된 생각은 스스로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생각에는 오류가 있다’, ‘생각은 사실이 아니다’ 계속되는 생각의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우리는 시간을 들여서라도 이점을 꼭 알아차려야 한다. 깊이 관찰하고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 심리연구자들은 현대의학의 발전에 힘입어 질병으로 죽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지만 정신적 고통으로 인해 죽는 사례는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생각의 고통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거나 많아질 것이라는 얘기다.

 

# 나를 괴롭게 하는 생각은 어디에서 오는가?

 

생각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의도한 생각이며 또 다른 하나는 떠오르는 생각이다.

 

먼저 의도한 생각은 앞으로의 발전이나 지금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의지로 하는 생각을 말한다. 이러한 생각은 자신의 성장과 인류를 발전시키는 생각으로 필요한 것이며 권장하는 생각이다.

 

두 번째는 떠오르는 생각이다.

 

우리의 머릿속에서는 하루에 오만가지 생각이 떠오른다. 대부분 지금 행하는 일과 상관없는 생각들이다. 길을 걷는 중에도, 샤워를 하는 중에도, 식사, 업무, 공부, 심지어 사랑을 하는 중에도 지금 하고 있는 일과는 무관한 며칠 전 있었던 일, 지나가던 동료의 표정, 할 얘기를 다 전하지 못하고 끊었던 전화, 아직 벌어지지도 않은 미래 상황에 대한 걱정 등. 오만가지 잡다한 생각들이 머릿속에 불쑥 들어온다.

 

우리가 주의 깊게 관찰하고 흘려보내야 하는 생각은 바로 이 ‘떠오르는 생각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 생각 때문에 불안감이나 두려움을 겪고 분노, 시기, 질투, 걱정을 한다.

 

이는 우리를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한 에고의 활동이기에 옳고 그름, 존재의 이유를 판가름할 수는 없다.

 

단지 우리는 이런 작용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생각에 휩쓸리지 않도록 의식할 수 있을 뿐이다.

 

떠오르는 생각에 대한 현명한 대처는 생각이 들어왔다는 걸 알아차림에서부터 시작된다. 알아차리면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길을 지나는 강아지를 바라보듯 그냥 바라볼 수 있다. 갑자기 나타난 강아지는 가만히 바라보면 유유히 자기 갈 길을 간다.

 

반면 지나려는 강아지의 꼬리를 잡아채면 어떻게 되겠는가. 앙칼지게 짖어대다 결국엔 잡은 손을 물고 공격해 올 것이다. 불쑥 떠오르는 생각도 이와 같다.

 

그냥 지나가게 두면 사라지지만 생각에 꼬리를 잡는 순간 물려 버린다.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면 분노와 두려움, 억울한 감정들이 마구 일어나 스스로를 공격하고 그로 인해 서서히 지쳐간다. 만약 지금 복잡한 감정에 휩쓸리고 있다면 자신이 생각의 꼬리를 잡았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생각의 꼬리를 놓아주어야 한다. 생각을 놓으면 평온이 온다.

 

'생각은 사실이 아니다, 생각은 현실이 아니다.' 이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지금 존재하는 곳에서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범위 내, 그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현실의 전부다. 마시고 있는 커피가 현실이며, 느껴지는 바람이 현실이다. 생각은 그저 환상이다.

 

우리는 동시에 부정과 긍정을 생각할 수 없다, 그러니 내 안에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 고통스럽다면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왔음을 알아차리고 의식적인 생각을 통해 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하면 된다. 그리고 그냥 그렇게 흘러가도록 두면 된다.

 

생각에 관심을 갖는다면 생각을 다스릴 수 있게 된다. 떠오르는 생각에 끌려가지 말고 의도한 생각으로 풍요로운 삶, 원하는 삶을 그리고 즐기며 모두가 자신에게 부여된 삶을 멋지게 완주하길 바라본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선배들님 대학수능 꼭!! 합격하세요”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 “선배들님 대학수능 꼭!! 합격하세요”
이전
1/9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