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락방의 불빛 이상조 씨, 충북대표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참가

“전국 로컬크리에이터들 모인 자리 특강 영광”

오홍지 기자 | 기사입력 2019/10/11 [18:19]

다락방의 불빛 이상조 씨, 충북대표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참가

“전국 로컬크리에이터들 모인 자리 특강 영광”

오홍지 기자 | 입력 : 2019/10/11 [18:19]

▲ 11일 2019 제1회 로컬 크리에이터 페스타가 11~12일 양일간 서울 성수동 S-Factory D동에서 열린 가운데, 충북지역 대표로 참여한 다락방의 불빛 뮤직스토리텔러 이상조 씨가 특강을 하고 있다. /2019.10.11     © 오홍지 기자


[충북넷=오홍지 기자] “충북의 로컬크리에이터를 대표해 전국의 로컬크리에이터분들이 모인 자리에서 특강을 하게 돼 영광이었습니다.”

 

2019 제1회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가 11~12일 양일간 서울 성수동 S-Factory D동에서 열린 가운데, 충북지역 대표로 참여한 다락방의 불빛 뮤직스토리텔러 이상조 씨가 이같이 말했다.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문화, 예술, 네트워크, 특산물 등을 융합해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해 내는 사람을 의미하는 새로운 신단어이다.

 

이번 로컬 크리에이터 페스타에서 이 씨가 맡은 특강은 팝가수 ‘밥 딜런(Bob Dylan)’에 관한 이야기이다.

 

‘밥 딜런’은 미국의 대중음악 가수·작사가·작곡가이며, 포크송운동에 뛰어들어 공민권운동에서 널리 불리면서 이 운동의 상징적 존재로 알려졌다. 1965년부터 로큰롤의 요소를 대폭 도입해 음악적인 방향을 전환했다고 알려졌으며, 2016년 노벨문학상을 받기도 한 음악가로 유명하다. ‘밥 딜런’의 본 명은 ‘딜런 토마스’이다.

 

이날 특강을 위해 이 씨가 무대에 오르자 하나, 둘 관객들이 자리에 앉기 시작했다.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시작한 특강은 이내 스피커에서 나온 ‘밥 딜런’ 음악과 함께 관객들 시선을 사로잡았다.

 

▲ 11일 2019 제1회 로컬 크리에이터 페스타가 11~12일 양일간 서울 성수동 S-Factory D동에서 열린 가운데, 충북지역 대표로 참여한 다락방의 불빛 뮤직스토리텔러 이상조 씨가 특강을 하고 있다. 무대 앞쪽에는 50~60대 노년의 연령대들이 앉아 있다. /2019.10.11     © 오홍지 기자


앞자리에는 50~60대 노년의 연령대들이 앉아 그 시절 향수에 젖어 옛 생각을 떠올리며 회상했다.

 

간혹 보인 빈자리는 서로들 앉겠다며 앞다퉈 경쟁했고, 자리 없는 관객들은 줄을 서며 이 씨의 공연을 집중 있게 관람했다.

 

특히, 곳곳에서 휴대전화 스크린을 두드리며, ‘이상조’가 누구인지를 검색하는 등 궁금해하기도 했다.

 

심지어 실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현장을 생중계하는 유튜버들도 있었다. 유튜버들은 관객을 대상으로 질문을 오가며,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 취지에 맞는 인터뷰를 끌어내기도 했다.

 

무엇보다 타 행사에서 청주지역 문화계 관계자들을 볼 수 있었다는 점이 놀라웠다.

 

청주시 문의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트9 대표이자 컬쳐큐레이터 이소연 대표와 청주시 복대동에서 ‘앨리스의 별별 책방’을 운영하는 구효진 대표는 이번 페스타에 참석해 자신들 만의 문화 아이디어를 찾기도 했다.

 

이상조 씨는 “앞으로, 각 지역에서 큰 변화의 물결을 만들어 낼 멋진 분들과의 만남도 특별한 경험으로 남을 것”이라며 이번 페스타 참가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페스타는 로컬크리페스타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중소벤처기업부·창조경제혁신센터 주관으로 마련됐다.

 

페스타 주제는 ‘안녕?LOCAL! 이며, LOCAL(로컬)을 5가지 의미로 재해석해 ▲Life Style ▲Opportunity ▲Community ▲Alternative ▲Learn의 영역으로 나눠 로컬크리에이터들의 가치와 활동 내용으로 삼았다.

 

이날 페스타에서는 ‘90년생이 온다’의 저자 임홍택 작가 초대전과 청도의 ‘철가방극장’, ‘개나 소나 콘서트’ 등 탈물질주의로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온 개그맨 전유성 씨와 이태원을 무대로 한 상권의 성장과 가치를 경험한 방송인 홍석천 씨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 밖에도 수제 맥주를 시음할 수 있는 부스도 마련돼 있으며, 로컬 이야기를 담은 다양한 F&B도 즐길 수 있다. 독립서점을 그대로 재현한 도서 부스도 마련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 11일 2019 제1회 로컬 크리에이터 페스타가 11~12일 양일간 서울 성수동 S-Factory D동에서 열린 가운데, 충북지역 대표로 참여한 다락방의 불빛 뮤직스토리텔러 이상조 씨의 특강을 듣고 있는 청중들. /2019.10.11     © 오홍지 기자

 

▲ 11일 2019 제1회 로컬 크리에이터 페스타가 11~12일 양일간 서울 성수동 S-Factory D동에서 열린 가운데, 충북지역 대표로 참여한 다락방의 불빛 뮤직스토리텔러 이상조 씨의 특강을 듣고 있는 청중들. /2019.10.11     © 오홍지 기자

 

▲ 11일 2019 제1회 로컬 크리에이터 페스타가 11~12일 양일간 서울 성수동 S-Factory D동에서 열린 가운데, 충북지역 대표로 참여한 다락방의 불빛 뮤직스토리텔러 이상조 씨의 특강을 듣고 있는 청중들. /2019.10.19     © 오홍지 기자

 

▲ 11일 2019 제1회 로컬 크리에이터 페스타가 11~12일 양일간 서울 성수동 S-Factory D동에서 열린 가운데, 충북지역 대표로 참여한 다락방의 불빛 뮤직스토리텔러 이상조 씨가 특강을 하고 있다. /2019.10.11 © 오홍지 기자     © 오홍지 기자

 

▲ 11일 제1회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에 참석한 청주지역 문화계 관계자들. 사진 왼쪽부터 다락방의 불빛 이상조 씨, 청주최대 피아노아티스트 CPA 현주 대표, 청주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 재학중인 4학년 학생, 크리에이트9 대표이자 컬쳐큐레이터 이소연 대표,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심병철 연구원, 청주 앨리스의 별별책방 구효진 대표,  /2019.10.11     © 오홍지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선배들님 대학수능 꼭!! 합격하세요”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 “선배들님 대학수능 꼭!! 합격하세요”
이전
1/9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