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정부, '중소기업 R&D 혁신방안' 발표..중소기업 전방위 지원

중기 R&D 전 과정, 데이터 기반 성과 지향..오픈 이노베이션 활성화

정준규 기자 2018년 04월 16일 월요일
웹출고시간 : 2018.04.16 13:25:00           최종수정 : 2018.04.17 05:22:24

12.jpg
[충북넷=정준규 기자] 정부는 16일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지원을 위한'중소기업 R&D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중소기업 R&D 혁신방안'은 데이터에 기반한 성과평가를 통해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R&D 지원효과를 극대화하고,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중소기업의 튼튼한 성장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중소기업 전용 R&D를 2배로 확대하고 지원규모와 기간을 확대하는 중소기업 R&D 강화방안을 국정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시장 기반의 가시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先민간-後정부 지원 확대, 성과 중심의 성패 판정, 매출기반 경상기술료 확산 등 지원체계를 개선하기로 했다.

이번에 발표된 '중소기업 R&D 혁신방안'은 우선 민간과 시장 중심으로 과제를 선정해 성과에 따라 성패를 판정한다.

또한 R&D 투자체계와 사업구조 개편을 위해 데이터 기반의 중소기업 R&D 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

두번 째로, 도전과제 지원 확대, 4차 산업혁명 대응력 제고와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통해 중소기업의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고, 디자인‧수출‧IP‧자금 등 맞춤형 연계지원을 체계화하는데 주안점을 두기로 했다.

끝으로, 기업의 기술혁신역량 축적을 위해 신규인력 채용을 의무화하고, R&D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R&D 졸업제의 전 부처 확산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혁신방안은 시장기반의 성과창출을 위해 중소기업 R&D를 개편했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특히, 경상기술료의 확산으로 R&D 성과에 대한 평가 뿐 아니라, 정책과 집행에 대한 성과측정의 기준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석종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중소기업이 혁신의 주체가 되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중소기업 R&D 혁신방안'에 포함된 추진과제들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실행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기업의 기술개발현장에 차질 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넷,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