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선조들의 지혜와 기술을 더한 주방문화 창조기업 ‘정지시스템’

이진호 기자 | 기사입력 2018/12/14 [23:34]

[건국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선조들의 지혜와 기술을 더한 주방문화 창조기업 ‘정지시스템’

이진호 기자 | 입력 : 2018/12/14 [23:34]

정지시스템 박미경 대표.jpg
▲ 박미경 정지시스템 대표. 2018.12.14
[충북넷=이진호 기자] “옛날부터 내려온 선조의 지혜에 우리의 발전된 기술을 더해 주방 문화를 새롭게 열어나가는 것이 ‘정지시스템’의 정신입니다”

주방문화 창조기업 ‘정지시스템’ 박미경 대표의 기업 정신을 느낄 수 있는 말이다.

과거 우리나라의 부엌 곧 주방이 불을 피우고 음식을 조리하는 공간이었다면 오늘날에는 주거 공간의 변화에 따라 주방도 그 역할이 달라지고 있다.

이제 더 이상 주방은 주방 가전이나 조리 기구로 채워진 공간이 아니라 빌트인 기기 확대와 주방 자동화 등을 통해 주거 공간의 중심이자 가족생활이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주방가전이 꼭 주방에만 있어야 한다는 한정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어느 공간에나 어울리고 쓰임새 있는 제품으로 주방 문화를 창조하는 기업을 소개한다.

정지시스템 제품사진1-1.jpg
▲ 양념전용냉장고 'THE STYLE 움' 제품 이미지. / 정지시스템 제공
14일 박 대표는 “디자인 개발·기획 업무를 해오던 중 빌트인 된 김치냉장고가 양념이 담긴 수납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보며 양념전용냉장고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디자인 개발과 기획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양념전용냉장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당시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에 계획서를 제출했는데 선정이 되면서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과정을 설명했다.

이후 그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안산 본원) 6기 1년 과정을 통해 양념전용냉장고 디자인·기구 설계, 시제품 제작까지 완료하고 우수기업으로 졸업을 한 뒤 지난해 건국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했다.

회사명인 정지시스템의 ‘정지’는 솥이 걸린 자리 혹은 깨끗한 자리라는 뜻으로 아궁이가 있던 부엌을 이르는 우리의 옛 말이다.

옛날부터 내려온 선조들의 지혜에 현대 기술을 더해 주방 문화를 새롭게 열어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지시스템 제품사진2.jpg
▲ 'THE STYLE 움' 트레이 타입 이미지. / 정지시스템 제공

브랜드명에는 비바람이나 추위를 막아 채소를 넣어 두는 곳이라는 뜻인 ‘움’이라는 단어를 넣어 ‘THE STYLE 움’이라고 지었다.

정지시스템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주방가전 더 스타일 ‘움’ 냉장고는 기존의 식료품 보관이라는 기능 외에 추가적으로 ‘양념 및 조미료’까지 보관 가능한 냉장고다.

트레이 타입은 선반으로 된 수납 칸으로 고급스러운 수납공간을 연출할 수 있고 스마트 패널을 동시에 확인 가능한 슬라이딩 도어 시스템으로 더욱 편리하게 식재료를 관리할 수 있다.

서랍형 타입은 3단 서랍 형태로 효율적인 수납과 깔끔한 외형을 유지할 수 있고 깊은 수납공간과 뛰어난 내구성으로 양념과 식재료 보관에 용이하다.

정지시스템 제품사진(스마트 패널).jpg
▲ 양념전용냉장고 'THE STYLE 움' 제품에는 스마트 패널이 장착돼 있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냉장고 관리, 온라인 정보, 조리법 검색, 멀티미디어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정지시스템 제공

냉장고 문에 부착된 스마트 패널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냉장고 관리, 온라인 장보기, 소스 등록, 조리법 검색, 멀티미디어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 ‘스마트 검색 기능’을 이용해 냉장고에 저장된 식재료로 조리 가능한 요리를 검색해 볼 수도 있다. 

슬라이딩 도어 시스템은 주방의 공간적 제한과 요리 동선과 수납 등의 불편을 해소하고 장애인과 노약자가 있는 가정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접목한 기술이다.

여기에 가로형의 낮은 높이로 싱크대 하부 또는 아일랜드 식탁 구조를 이용하는 디자인으로 주방 공간과 동선을 보다 단순화할 수 있고 나만의 주방 인테리어를 꾸밀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 제품은 1인 가구 증가나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최신 트렌드 소비자 요구사항에 맞는 소형가전, 세컨드 가전(핵심 기능은 유지하면서 부피, 가격 등을 줄인 가전제품)으로 적합하다. 

정지시스템 제품사진4.jpg
▲ 정지시스템 양념전용냉장고 'THE STYLE 움' 제품 이미지. / 정지시스템 제공

정지시스템은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여성기업 인증 획득을 시작으로 연구전담부서 설립(인·허가 완료), ISO9001·ISO14001 인증,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다.

특허 등록 3건, 특허 출원 2건, 상표 및 디자인 등록 각각 1건 등도 완료했다. 

박 대표는 “현재 사회가 백색 가전의 포화상태에 이르는 상황에서 세컨드 가전은 또 다른 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소비자 요구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된다”고 자신했다.    

이어 “현재 우리나라 아파트 빌트인 시장에서 양념전용냉장고는 어디에도 나와 있지 않아 아파트 건설 업체에 제안을 할 때 충분한 차별화와 경쟁력을 내세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는 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충북 청주) 8기 과정을 통해 슬라이딩도어를 개발 중이고 내년부터는 모델하우스와 아파트 건설 업체와 기업 간 거래(B2B)릍 통해 제품 마케팅을 진행하고 제품 양산화를 위한 공장 설립과 지속적인 제품 연구·개발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지시스템 특허증 (슬라이딩도어를 가지는 양념냉장고, 냉동칸이 구비되는 양념냉장고).jpg
▲ 정지시스템 양념전용냉장고 특허증 (슬라이딩도어를 가지는 양념냉장고, 냉동칸이 구비되는 양념냉장고). / 정지시스템 제공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