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충북형 히든챔피언 찾는다… 지역 스타기업 육성사업은

[충북TP, 스타기업 육성… 충북형 히든챔피언을 찾다] ①
충북 바이오헬스·스마트IT부품·수송기계소재부품 등 3대 주력산업 선정
일자리·부가가치 창출 등 지역사회 공헌 우수 중소기업 발굴 ‘앞장’

이규영 기자 | 기사입력 2021/06/17 [16:43]

[기획] 충북형 히든챔피언 찾는다… 지역 스타기업 육성사업은

[충북TP, 스타기업 육성… 충북형 히든챔피언을 찾다] ①
충북 바이오헬스·스마트IT부품·수송기계소재부품 등 3대 주력산업 선정
일자리·부가가치 창출 등 지역사회 공헌 우수 중소기업 발굴 ‘앞장’

이규영 기자 | 입력 : 2021/06/17 [16:43]

▲ 지난 5월 31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스타기업 선정 대상기업 지정서 수여식이 열렸다. / 충북도청 제공     ©

 

히든챔피언은 규모는 작지만 특정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말한다. 충북도에서는 충북 4% 경제 실현의 기반이 되는 중소기업을 발굴해 스타기업으로 육성, 한국형 히든챔피언을 발굴하겠다는 계획이다. 충북넷은 충청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 선정 2021년 충북지역 스타기업 선정사의 개발 성과와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살펴보는 시리즈를 연재한다. / 편집자주

 

기사 싣는 순서

 

① 사업소개 ② ()금진 ③ ()내츄럴스푸드 ④ ()대송 ⑤ 비케이엠주식회사 ⑥ 새한(⑦ ()에스에스케이 ⑧ ()아하식품 ⑨ ()에스지이엠디 ⑩ 에스피텍(⑪ 제니코스 주식회사 ⑫ ()제이에스텍 ⑬ ()제이투케이바이오 ⑭ 창명제어기술(⑮ ()천마하나로 ⑯ ()코이즈

 

 

[충북넷=이규영 기자] 충북은 바이오헬스, 스마트IT부품, 수송기계소재부품을 지역 3대 주력산업으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충북 4% 경제 실현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와 관련해 성장잠재력이 높고 일자리 및 부가가치 창출 등 지역사회 공헌이 우수한 중소기업을 발굴해 강소기업까지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지역 스타기업 육성사업은 현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중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실시,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전국에서 총 1천개의 스타기업을 발굴한다.

 

충북도에서는 201815개사, 201916개사, 202015개사를 선정해 기업 당 경영진단, 기업 성장 전략 수립, 특화형 컨설팅 등 종합컨설팅을 진행했다. 기업 당 4천만원 내외의 규모다. 이 결과 지역기업 혁신성장 R&D 과제에 10개사가 선정돼 연간 4억원의 지원을 받게 됐다.

 

올해 충북에서는 제이투케이바이오, 에스피텍, 제이에스텍, 새한, 창명제어기술, 금진, 코이즈, 비케이엠, 내츄럴스푸드, 제니코스, 에스에스케이, 아하식품, 에스지이엠디, 천마하나로, 대송 등 15개사가 선정됐다.

 

이들은 최대 4천만원 내외의 지원을 통해 강소기업으로 한발자국 나가간다는 계획이다.

 

▲ 충북도와 충북테크노파크는 충북지역 스타기업육성사업의 일환으로 17일 충북테크노파크 컨벤션홀에서 '스타기업-컨설팅 공급기관 매칭데이'를 운영했다. / 충북TP 제공

 

17일에는 '스타기업-컨설팅 공급기관 매칭데이'를 운영, 도내외 컨설팅 수행기관 14개사가 참여해 기업 성장전략과 관련된 수행계획을 발표했다. 스타기업은 발표를 듣고 수행기관을 선정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편 구체적인 지원 사항으로 필수 1차년도 사업에는 기술로드맵을 컨설팅하는 성장전략 컨설팅 R&D과제 기획 컨설팅 기술전문가가 매칭되는 전담PM 매칭 및 기술지도가 있다.

 

2~3차년도부터는 선택 과제를 지원한다. 내용은 기술이전 및 해외 인증지원을 포함하는 기술혁신 지원 시장맞춤형 상품기획을 통한 수출지원, 4~5차년도에는 국내 제품 인증지원 및 자가공장을 포함하는 기술혁신 지원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등이다.

 

또 전 기간동안 기술지도, 제품고급화, 시제품 제작, 기술인력 역량강화 등 기술혁신 지원과 바이어 및 거래처 발굴, 해외 마케팅 지원 등 수출지원, 국내 마케팅 지원 중 선택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